넥스트엔진에서는 자동화 서비스 설정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자동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자동화 기능은 기본적으로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자동화를 이용하시려면 해당 기능을 '사용함' 으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1. 주문수집 자동화 기능
넥스트엔진과 연결된 각 쇼핑몰의 주문을 자동으로 수집해 주는 기능입니다.
주문 수집 자동화를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매 시각 0분, 15분, 30분, 45분마다 쇼핑몰에서 신규 주문과 클레임 주문을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15분 간격)
또한, 자동 수집 주기 설정에서 특정 시간을 지정하면, 지정한 시간에만 자동 수집 기능이 작동합니다.
⚠️ ‘재고 연동 자동화’ 기능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자동 수집이 설정된 시간에는 재고 연동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2. 재고연동 자동화
넥스트엔진에 설정된 재고 값을 각 쇼핑몰의 상품에 자동으로 반영하는 기능입니다.
재고 연동 자동화를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매 시각 5분, 20분, 35분, 50분마다 넥스트엔진 상품에 설정된 재고 값을 쇼핑몰에 자동으로 반영합니다. (15분 간격)
📌 유의사항
-
재고 연동 자동화 기능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주문 수집 자동화 기능’을 함께 사용 중이어야 합니다.
-
주문 수집 시, 넥스트엔진 상품의 여유 재고가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 여유 재고가 '0'일 경우, 쇼핑몰 상품은 자동으로 품절 처리됩니다. -
실제 재고 차감은 출고 처리 후 반영됩니다.
→ 출고는 [E]-[1] 출고하기, 또는 [D]-[7] 주문 출고 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3. 배송완료/교환완료 자동갱신
넥스트엔진에 수집된 주문건의 상태를 '배송완료' 또는 '교환완료'로 자동으로 갱신해 주는 기능입니다.
설정한 기준 일수가 지나면, '배송중' 또는 '교환 재배송중' 상태인 주문건이 자동으로 '배송완료' 또는 '교환완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 유의사항
-
자동 갱신은 넥스트엔진 내 주문 상태만 변경되며, 쇼핑몰의 실제 주문 상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쇼핑몰에는 ‘배송완료’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
이 기능을 활용하면, 넥스트엔진에서 배송/교환 완료 상태를 수동으로 변경하는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주문확인 자동처리
넥스트엔진이 쇼핑몰의 주문을 수집할 때, 해당 주문의 상태를 자동으로 '발주 확인' 상태로 변경해 주는 기능입니다.
주문 확인 자동 처리 기능을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쇼핑몰 주문을 넥스트엔진으로 수집할 때 자동으로 '발주확인' 상태로 변경됩니다.
(※ 쇼핑몰에 따라 ‘발주 확인’, ‘발송 대기’, ‘주문 확인’, ‘배송 준비 중’ 등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문 확인 자동 처리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면, 주문 수집 시 쇼핑몰의 주문 상태는 변경되지 않으며, 기존의 신규 주문 상태로 유지됩니다.
⚠️일부 쇼핑몰에서는 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이크샵, 텐바이텐, 티몬(딜))
5. ESM 주문 몰별 묶음 처리
ESM(옥션, G마켓) 주문을 통합 관리 및 수집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쇼핑몰 계정이 다르거나 주문번호가 다르더라도 동일 고객이 한 번에 장바구니에 담아 주문한 경우, 넥스트엔진에서 주문 수집 시 자동으로 묶음 처리되어 수집됩니다.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면, 각 주문은 개별 주문으로 구분되어 수집되며, 묶음 처리되지 않습니다.
⚠️ 기본값은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묶음 주문 처리가 필요한 경우 ‘사용함’으로 변경해 주시길 바랍니다.
6. 송신 시 상품명 자동 제거
넥스트엔진 상품 정보를 쇼핑몰에 등록 송신 또는 수정 송신할 때, 해당 상품의 상품명이 쇼핑몰별 상품명 길이 제한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된 부분은 자동으로 제거한 후 송신할 수 있습니다.
7. 송신 시 차단된 태그 자동 제거
상품 송신 시, 등록 불가 태그(사이트 키워드)로 인해 송신이 실패한 경우, 해당 태그들을 NE 시스템에 '차단된 태그'로 저장합니다.
이후 상품을 다시 송신할 때, 저장된 차단 태그를 미리 제거한 후 송신함으로써 송신 실패를 방지합니다.
⚠️본 기능은 스마트스토어에 한해 지원합니다.